2010년 6월 18일 금요일

하이브리드 엔진의 생김새


위에 보이는 사진은 혼다 하이브리드 엔진(IMA)입니다.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시스템도 외향상으로는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는 모터와 엔진 동력을 둘다 컴퓨터를 이용해 최대한으로 적은기름으로 더많은 운전거리를 확보해 줍니다. 사진상 왼쪽으로 보이는것이 일반 주행때 사용 되는 작은 엔진입니다. 그리고 가속이나 정지상태에서 출발등은 전기모터가 자동으로 동력을 제공해 연비를 향상시킵니다. 속도를 줄이는 상태에서는 모터가 자동으로 충전 모드로 전환 됩니다. 하이브리드의 가장 큰 장점은 도시내에서의 연비 향상입니다(가고 서고를 반복하는 운전 패턴). 하지만 고속도로 에서는 연비가 도시연비 보다 떨어지게 됩니다(엔진 만을 사용). 또 배터리를 사용하기때문에 배터리의 수명이 다하면(또는 사고가난다거나) 엄청난 비용을 내고 바꿔줘야한다는 단점도있죠. 개인적인 의견으론 하이브리드 엔진은 어쩔수없이 사용되는 과도기 적인 엔진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지금 현제 기술로는 작고 고용량의 배터리나 고효율 발전기 만들 없기때문입니다. 밑의 그림은 혼다의 하이브리드 엔진이 어떤식으로 연비를 향상시키는지 설명 되어있습니다(클릭하면 커집니다).


사진출처: autoblo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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