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11일 일요일

핸드폰 발명가를 아십니까?


지금은 많은 현대문명 사회인이 가지고있고 유지비용 또한 많이 져렴해진 핸드폰, 그것을 발명한 사람이 위에 보이는 Martin Cooper 라는분입니다. 1973년, Martin Cooper는 모토롤라에 소속되있었고 출시할때 수년안에 만은 사람이 핸드폰을 소유할것이라고 예상했다고 합니다. 

소스: CNN

Tesla 전기자동차 엔진 도요타차에 공급


테슬라는 켈리포니아의 유명한 전기자동차 회사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비록 소비자가 살수 있도록 양산을 할수는 없지만(법적문제와 로비자금 부족 또 정유회사의 로비) 명성은 머세디스 벤츠만큼이나 유명한 미래가 촉망되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저번달쯔음 도요타 자동차와 수백억원의 계약을하고(구체적인 계약내용은 비공개, 도요타의 투자계약이라는것만 밝힘) 도요타는 켈리포니아의 몇개의 폐쇠 자동차 공장을 사들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테슬라가 자회사의 전기 엔진을 도요타 프로토타입 차량에 공급 한다고 CNN뉴스에 보도 되었습니다. 아무리 프로토 타입이라고 하지만 정말 반가운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여담이지만, 몇년전만해도 미국자동차 회사들은 도산에 위기에 처하고 국가의 베일아웃을 통해 구사일생 했지만 요즘엔 공격적으로 일본차와 비교 마케팅하고 높은 연비차들의 출시로인해 미국차들은 다시 전성시대를 맞이할것 처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일본차들은 많은 준비를 하고 있고 미국의 변화에 대비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미국에선 현재 전기자동차는 합법적으로는 빠른시일내로는 불가능할것입니다. 이미 켈리포니아에선 몇년전 전기자동차가 상용화 되었었고(켈리포니아가 법적으로 정함) 모든 자동차 회사는 켈리포니아주 안에서 장사를 하려면 전기자동차(zero emission vehicle: 무연 자동차)를 꼭 한대는 출시를 했어야 했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회사들의 담합과 켈리포니아주를 향한 고소, 그리고 미정부(federal government)로 로비로 인해 켈리포니아 법안을 무효화 시켰고 조지 부시 미정부는 수소차 계발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국민들의 시선을 다른곳으로 돌렸습니다. 결국에 모든 소비자에게 리스되었던 차량들은 리스기간이 끝나고 강제로 회수되었고, 멀쩡한 이 전기자동차들을 폐기처분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아무도 그때 발매된 그 자동차는 볼수없고 알고있는 사람도 굉장히 드믈게 되었습니다. 

이렇듯이 미국에서는 보이지 않는 세력의(짐작컨데 대부분의 정유 회사들: 미국이라는 자본주의 나라에서 가장 힘있는 자들) 반대로인해 전기자동차의 실용화는 많이 멀어보이지만 이런 테슬라의 노력과 도요타의 배포는 마른 사막의 단비같은 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2010년 7월 3일 토요일

Bo Zolland's Cadillac 33-34









클래식 케딜락

출처: autoblog.com

도요타 차량 새로운 리콜사항




이번 도요타 차량의 미국에서의 큰 리콜사태는 도요타 최고 경영주인 도요다 회장에서 눈물이 그치지않을정로(심지어는 대주주중 한명이 매스미디어에서 그만즘 울으라는 지적을  했다고합니다) 큰이슈가 되고 지난 수년간 쌓아온 도요타 차의 이미지에 큰 손실을 입혔습니다. 리콜의 큰이유는 자동차가 서지 않았기 때문이었는데요(엑셀러레이터가 바닥에 붙어 올라오지 않음). 이번에 리콜은 자동차가 주행중 정지할수있는 결함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 결함은 엔진의 가장 중요한 밸브 스프링에 있다고 합니다. 주행중 밸브 스프링이 부러져 엔진이 멈추게 된다는 것입니다(위 사진 첨부). 도요타의 럭셔리 브랜드인 렉서스또한 이런결함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아직까지는 win/win전략으로 미국에서 잘버텨내고 이번 리콜사태를 좋은쪽으로 이미지 마케팅을 잘 하고있어 미국인에게 꾸준한 신뢰를 받고 있지만, 이런식으로의 도요타 리콜사태가 어디까지 갈지 걱정 될뿐입니다.

 
출처: autoblog.com

BMW M8 프로토 타입







BMW 에서 프로토 타입을로 나온 M8. AMG 라는 퍼포먼스 패케지를 가지고 있던 멀세디스 벤츠와는 달리 BMW는 M 패케지를 특별한 차량에만 달아 주었습니다. 이 M8은 그런 특별한 차량중에 하나이지만 양산되지는 않았습니다. 550 마력에 M70 V12엔진 페라리 456을 겨냥해 나온 차량이 었지만 아쉽게도 양산되지 못하고 BMW 박물관으로 갔습니다. 

BMW M3